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이덴티티(Identity, 2003)

by 모두의 진정성 2024. 3. 3.
반응형

 

감독: 제임스 맨골드

출연 : 존쿠삭, 아만다 피트, 레이 리오타

 

1. 외딴 모텔

 

(이 리뷰는 스포일러가 약간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전의 묘미가 있는 영화인데 글 내용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어 죄송합니다. 일단 잘 만들어진 영화이니 보실 분은 스킵 하시고 영화를 보시기 바랍니다.

 

폭우가 심하게 내리고 11명의 사람들이 모텔에 고립됩니다. 각각의 관계가 전혀 없어 보이는 사람들이 모이게 되었습니다. 배우 캐롤라인, 그녀의 운전사 애드, 교정청 소속 교도관 로즈, 호송 중인 살인범 로버트, 매춘부 페리스, 신혼부부인 루와 지니, 3인 가족 조지, 앨리스, 티머시와 모텔의 주인인 래리까지 총 11명이 전화선까지 끊긴 곳에 꼼짝없이 갇히게 되고 폭우가 걷히기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하나둘씩 누군가에게 살해당하기 시작합니다.

 

계속되는 살인에 공포에 빠진 생존자들은 어떻게 된 일인지 해결하고 하지만 단서라곤 없습니다. 현장에 남겨진 것은 모텔 룸 번호가 적힌 열쇠만 있었습니다. 죽음을 피하려 남은 사람들이 몸부림치지만 열쇠는 룸 번호대로 카운트다운하며 다음 살인을 예고합니다.  그러던 이때 시체들이 어떠한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 일이 발생합니다. 기이한 일들이 계속 발생하자 생존자들은 극도의 공포감에 휩싸이고 서로가 서로를 의심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른 장면에서는 모텔에서의 일과 관련이 없어 보이는 법정 장면이 등장합니다. 이 법정에서는 정신병자 연쇄 살인범인 말콤 리버스에 대한 의학적 증언이  나오고 있습니다. 

 

2. 해리성 정체감 장애

알고 보니 모텔에서의 살인사건은 연쇄 살인범 말콤의 인격들이었습니다. 해리성 정체감 장애를 겪고 있는 말콤의 인격들을 차례차례 지워내고 있는 과정입니다. 정신질환으로 인해 살해를 한 것이라는 주장을 입증하는 작업이었습니다.
11명의 인격이 차례대로 지워지며 마지막에 남는 인격이 말콤의 인격이 되는 건데 영화는 끝으로 갈수록 흥미진진해집니다. 실제 현실이 아니고 한 사람의 머릿속에 있는 인격들이 사라지는 설정은 정말 참신한 아이디였습니다. 말콤을 담당하는 심리학자는 말콤의 인격 중 살인자에 해당하는 인격은 사라졌으며 선한 인격이 살아남았다고 생각하여 사형을 무기한으로 미룰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런데 11명의 인격들 중 살아남은 인격 때문에 한 번 더 경악을 했습니다. 아주 오싹한 반전입니다. 살인마의 인격으로 남게 된 말콤은 결국 호송 과정에서 심리학자와 경찰까지 죽이고 영화는 끝이 납니다.


포스팅에서 여러 번 이야기했지만 2000년대 초반에는 정말 좋은 영화들이 많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이 영화도 2003년도 영화네요. 영화 포스터만 봐도 강렬하죠? 이 포스터만 보고도 봐야겠구나 생각했던 영화였습니다. (물론 제가 존 쿠삭을 많이 좋아합니다. ) 극장 개봉을 기다려 친구와 함께 영화를 보러 갔었고 반응이 극과 극이었어요.

 

2003년 개봉 당시에는 인격장애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았던 때입니다. 인격장애라 해도 이중인격 정도에 대한 인식은 있었지만 다중인격의 사례를 영화에서는 별로 접하지 않았던 때라 반전을 예측하지도 못하고 봤습니다. 영화 말미에는 "우와" 하면서 감탄을 했습니다. 영화 보는 취향은 각자마다 다르기에 이런 주제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저는 좋아하는 영화가 뭐냐고 물어볼 때 손에 꼽는 영화입니다. 당시 같이 갔던 친구는 영화가 이게 뭐야 하면서 이해하지 못하고 너무 싫어했던 기억이 나네요. 친구는 말콤의 안구 운동만 따라하더라구요(방송인 이경규처럼 눈알이 왔다갔다 하는)하하하.

 

 

3. 총평

반전영화의 계보를 잇는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에도 반전이 있는 영화가 있었지만 제 기준에서는 반전 영화가 대중화되었다고 생각한 영화는 "유주얼 서스펙트"입니다. 엔딩 신에서의 걸음걸이.. 하 이건 지금 생각해도 소름 끼치는 충격적인 장면입니다. 이후 개봉되는 영화마다 반전을 장치로 한 영화들이 많이 개봉되었지요. 그 이후에 손꼽는 반전영화는 식스센스였고요. 그다음으로는 아이덴티티가 손 꼽힙니다.

 

오래전에 개봉한 영화라서 이제는 이런 반전 정도야 우습지 할 수도 있지만 촘촘하게 잘 쓰인 각본이라 지금 봐도 괜찮을 것 같아요. 평소에 영화를 많이 안 보셨던 분이고 반전영화나 인격에 관한 내용이 흥미롭다 느껴진다면 꼭 한번 보시길 추천합니다. 배우들의 연기도 좋습니다. 아 그리고 최근작이라고 하긴 그렇지만 2017년도에 개봉한 "23 아이덴티티"라는 영화도 인격장애에 관한 영화로 제임스 맥어보이의 연기도 훌륭하고 재미있으니 이 영화도 추천해봅니다.

 

반응형